HSP/홍익교육

한류의 힘

하늘세상이다 2012. 4. 13. 14:25

 

 한류韓流란 '한민족 문화'의 국제적인 흐름과 파급이다.

 

'한민족'이란 현재, 과거의 대한민국과 북한, 재외동포의 민족적인 동질 문화집단을 말하지만 '한류'는 지금의 대한민국 문화의 국제적 전이현상이다. 세계를 거세게 뒤흔드는 한류의 진앙은 대한민국이며 공급자들은 대한민국의 국민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몇 번 파멸 위기를 겪어내고 지금에 이르렀다. 그 중 가장 어려웠던 시기가 6.25 동란, 일제강점기, 병자호란, 임진왜란, 몽골의 침입이었다. 참혹한 전쟁과 한류라는 문화현상은 똑같이 인간의 뇌 작용이었으되 전쟁은 파멸을, 문화는 공유를 생산하였다.

 

인류 문명은 메소포타미아, 황허 강, 인더스, 이집트 4곳에서 발생하여 그리스 로마의 지중해를 거쳐 발전하였다. 15~18세기에는 포르투갈, 스페인,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등으로 이동하고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제 태평양을 넘어  동아시아에서 신문명이 탄생할 것으로 예견한다. 세계의 상인들은 '아메리카를 팔아서 아시아를 사라' 고 하고 학자들도 동아시아에서도 특히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 칼럼 바로가기(클릭) 

 

관련기사
· “세상을 걱정하며 울어본 적이 있습니까?” · 당신은 흔들리지 않는 원대한 꿈이 있습니까?
· "단기연호 100만 서명, 끝이 아닌 시작입니다" · “‘자아폭발’ 이후 인류의식의 극적인 변화가 생겨”
· 시대정신과 짜라투스트라 · 테헤란으로 가는 길